용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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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란 오행(五行)이 서로 견제와 균형을 이룬 것을 말한다.
민주주의국가에서는 三權分立이라 하여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에 권력을 분할하는데
이는 견제와 균형을 통해 민주주의의 발전을 꾀하기 때문이다.

사주도 이와 마찬가지로 오행이 서로 적당한 견제와 균형을 이루고 소통이 잘 되면
사주가 중화되었다고 하고 이렇게 중화가 되었을 경우 발복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주가 중화된 경우는 드물고 힘이 한쪽으로 편중된 경우가 많으니 대운세운이 반대쪽의 힘을 도우면
힘의 균형을 이루어 중화가 되어 발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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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신(用神)이란 일간을 제외하고 나머지 일곱글자 중에서 중화를 이루는데 가장 긴요한 글자 또는 오행을 말하며,
희신(喜神)이란 이 용신을 돕는 오행을 말한다.
기신(忌神)은 일간이 꺼리는 오행으로서 대개 태왕한 오행이거나 용신을 파극하는 오행이 된다.
구신(仇神)이란 기신을 돕고 희신을 극하는 오행을 말한다.
한신(閑神)이란 특별히 일간을 이롭게도 아니하고 해롭게도 아니하는 오행인데 경우에 따라서
희신을 돕기도 하고,기신을 돕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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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신의 판단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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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신은 판단원리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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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부용신
억부용신이란 일간의 강약과 오행강약에 따라 힘의 균형을 이루는 오행을 찾는 것이다.
약 70%내외의 사주가 이 억부용신으로 용신을 찾는다.
즉 일간이 강하면 억제하고(抑), 약하면 돕는(扶) 것이 용신이 된다.
그런데 예외가 있으니 일간이 모든 권력을 독점하고 있으면 도저히 그 기세를 거스를 수 없으니
순기세하는 것이 용신이 되며 너무 약하여 돕는 것이 불가할 때는 오히려 자기 명을 버리고 남을 따라가는 것이니 이 것이 별격용신(別格用神)이다.
전왕용신(專旺用神)이라고도 한다. 약 5%내외의 사주가 이 전왕용신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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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후용신
조후용신이란 태어난 계절과 사주내 한난조습(寒暖燥濕) 즉, 춥고 덥고 마르고 습한 것에 따라 음양의 조화를 이루는 오행을 찾는것이다.
즉 너무 추우면 따뜻한 木火가 용신이 되는 것이요, 너무 더우면 시원한 金水가 용신이 되는 것이다.
너무 말랐으면 水, 濕土가 용신이 되고, 너무 습하면 火, 燥土가 용신이 된다.
약 20~25% 사주가 조후로 용신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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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관용신
사주가 금목교전(金木交戰)이나 수화교전(水火交戰)
두 오행의 전쟁터가 되었으면 싸움을 말리는 것이 급하니 두 오행을 소통시키는 것이 용신이 된다.
이를 통관용신이라 한다.
약 5%내외의 사주가 통관용신을 쓴다.
기타 병약용신(病藥用神)이라 하는 것도 있으나 이는 용신이라기보다는 희신(喜神,약신藥神)을 찾는 것이다.
즉, 용신이 있으나 이 것을 파극하거나 해롭게 하는 글자가 있을 때는 이것이 병이 되는데 이 병을 제거했을 때 발복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원래 용신을 용신이 아니라고 할 수 없으니 결국 희신(喜神)을 찾는 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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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희신 판단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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